[그림던] 조폭네크의 정석, 카발리스트 빌드

그림던(Grim Dawn) 확장팩에 새로 추가된 네크로맨서와 오컬티스트의 조합인 카발리스트의 조폭네크 빌드입니다.



인트로

정통 소환수 빌드입니다.



장점

  • 총 15마리의 소환수를 데리고 다닙니다.
  • 스켈레톤 9마리, 블라이트 핀드 1마리, 헬하운드 2마리, 레이스 1마리, 까마귀 1마리, 엘드리치 하운드 1마리
  • 풀버프시 16개의 버프가 켜집니다. 기본적으로 14개의 버프가 상시 유지됩니다.
  • 데미지는 소환수가 다 넣기 때문에 뒤에서 아이템 줍줍할 수 있습니다 ㅎㅎ
  • 우리는 응원딜만 넣으면 됩니다.
  • 레벨링 시 별다른 아이템 준비없이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맨땅에 헤딩 가능)



이 멋진 버프를 보라! 무려 3줄!



단점

  • 생각보다 컨트롤을 요합니다. 다른게 아니고 소환수 피통, 본체 피통, 스켈레톤 숫자, 스킬쿨, 물약쿨을 항시 확인하면서 플레이해야 되기 때문에 화면에서 눈을 땔 수 없습니다 :(
  • 돌진형 몬스터들이 카운터입니다. 왠만한 몹들은 소환수가 다 어글을 먹는데, 돌진형 몹들은 어글을 잘 못먹습니다. 하지만 아이템 셋팅이 되고 잘 도망다니면 해결!



스킬트리

31렙부터 55렙 까지가 마의 레벨링 구간입니다.

네크로맨서의 Reap Spirit 과 Master of Death 를 찍으러 가는 단계이기 때문에 다른 스킬이 찍히는게 별로 없어서 심심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충분히 액트진행은 하실 수 있으시니 플레이하는데는 무리없습니다.


Mythical Voidwhisper Band 반지를 착용하면 펫의 물뎀이 카오스 데미지로 바뀌기 때문에 오컬티스트의 Curse of Frailty 포인트를 빼고 스킬트리를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100렙 스킬트리에서 최종적인 셋팅(스킬트리, 아이템 셋팅, 별자리)을 전부 보실 수 있습니다.



별자리

  1. Shepherd's Crook (6포인트) - http://www.grimtools.com/calc/M2ga3W7Z
  2. Fiend (13포인트) - http://www.grimtools.com/calc/a2EL7oPN
  3. Staff of Rattosh (28포인트) - http://www.grimtools.com/calc/O2GWAlj2
  4. Bysmiel's Bonds (37포인트) - http://www.grimtools.com/calc/YNnMEgwZ
  5. Mogdrogen the Wolf (52포인트) - http://www.grimtools.com/calc/dVbK3x4Z
  6. Rhowan's Crown (55포인트) - http://www.grimtools.com/calc/D2pJg0jZ
레벨별 액트 진행하는데 막힘이 없도록 별자리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순서대로 찍으시면 됩니다.


스탯


7개의 기본 버프 활성화시 스탯입니다. (포이즌 레지는 Blood of Dreeg 버프에서 충당합니다)


펫은 Physique, Cunning, Spirit 스탯에 영향을 받는 수치가 전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Attributes (스탯) 을 올릴 때는 아이템 착용 필요수치만 Spirit을 찍고 나머지는 Physique 에 올인하면 됩니다.

엔드템인 Mythical Necrolord's Shroud 상의의 착용 Spirit 수치가 606이기 때문에 Spirit 9포인트만 찍고 나머지는 Physique 를 찍으세요. 

레벨링 과정에서는 드랍되는 템을 주워 입으면서 진행해야 되기 때문에 스탯에 신경을 너무 안쓰셔도 됩니다. 필요한 spirit 찍으면서 레벨링하세요. 엔드템이 다 구해지면 스탯 초기화를 하셔서 spirit 9포인트를 주면 됩니다.



아이템 셋팅

최종 셋팅은 스킬트리의 100렙 그림툴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많은 분들이 그림던을 어려워 하시는 이유는 기본 메카닉이 생소해서 자신이 쓰는 주스킬의 데미지, 방어적인 부분을 셋팅못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럼 그림던의 소환수인 펫 메카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탯 편에서 말씀드렸듯이 physique, cunning, spirit 스탯에서 펫의 스탯이 올라가는 수치는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본체의 방어, 저항 등도 펫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펫은 독립적인 개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펫의 스탯은 Bonus to All Pets 수치로만 올릴 수 있습니다.

위 스샷을 보시면 아이템에 붙는 본체 스탯 밑에 Bonus to All Pets 옵션들이 있습니다.

본체 스탯과 마찬가지로 피통, 데미지, 저항 등 펫스탯이 있습니다.

아무리 소환수 빌드라고는 하지만 본체가 죽으면 아무 소용없기 때문에 본체 피통, 저항을 우선적으로 맞추면서 Bonus to All Pets 옵션을 챙기면 됩니다.





스킬 활용

산도's 조폭네크 카발리스트 빌드에는 데미지를 주는 액티브스킬이 없습니다.

저주와 디버프를 걸고 나머지는 소환수에게 맡기죠.

이 얼마나 편한 빌드입니까!


Raise Skeletons


조폭네크 빌드의 메인 DPS 소환수입니다.

  • 별자리 연결 - Flame Torrent : 


Summon Hellhound


든든한 탱커역할을 하는 헬하운드입니다.

  • 별자리 연결 - Elemental Storm : 소환수들 중에 피통이 제일 좋아 오래 살아남기 때문에 Elemental Storm 를 지속적으로 시전할 수 있습니다.



Summon Blight Fiend


탱커면서 디버프를 거는 역할입니다.
헬하운드보다 잘 죽기 때문에 소환에 신경써야 됩니다.
대상의 Defensive Ability 를 깍고, 공포를 걸어 몹 팩을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Summon Familiar


훌륭한 버퍼입니다.
엘레멘탈 데미지를 증가시켜 줌과 동시에 부족한 올레지를 보충시켜줍니다.



Curse of Frailty


방깍, 이속저하, 디펜시브 어빌리티 감소, 포이즌 저항 감소, 바이탈 저항 감소, 올레지 감소

이 모든 디버프를 걸 수 있는 꿀스킬입니다.

  • 별자리 연결 - Shepherd's Call : 저주를 검과 동시에 펫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Bloody Pox


블러디 팍스로 디버프를 걸수 있는데, 이 스킬효과를 보려고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타겟 몹에게 스킬을 맞추면 주변 몹들에게 전이가 됩니다. 이를 최대한 활용하는 겁니다.

  • 별자리 연결 - Howl of Mogdrogen : 스킬을 쓰면 Bloody Pox 가 계속 전이되면서 어택을 하기 때문에 스킬을 한번만 사용해도 지속적으로 Hown of Mogdrogen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Reap Spirit


립 스피릿을 소환하려면 대상이 있어야 합니다.

  • 별자리 연결 - Bysmiel's Command : Eldritch Hound 가 Reap Spirit 시전시 들어가는 데미지로 소환되기 때문에 립 스피릿을 쿨타임 마다 시전해야 합니다.

Reap Spirit 지속시간은 10초, Eldritch Hound 지속시간은 20초 입니다.


스킬 콤보는 Reap Spirit - Curse of Frailty - Bloody Pox 이렇게 쓰면 됩니다.



Blood of Dreeg


생존기 겸 버프스킬입니다.

본체 뿐만이 아니라 소환수들에게도 버프가 적용됩니다.

쿨타임은 12.4초인데 지속시간은 30초이기 때문에 풀로 버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본체 포이즌 레지가 58%이기 때문에 Blood of Dreeg 는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됩니다.

그리고 피통의 28% 를 바로 채워주기 때문에 위급한 상황에 생존기로 잘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Call of the Grave


버스트 스킬입니다.

올데미지 증가, 피젠이 있어서 엘리트몹, 보스딜 할 때 데미지 뻥 버프용으로 사용합니다.

쿨타임이 19.9초라 상황에 맞게 쓰시기 바랍니다.



Master of Death


버프스킬과 동시에 생존패시브를 발동시킵니다.

  • 별자리 연결 - Turtle Shell : 피통이 40% 이하로 내려가면 100%로 4200 데미지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진영 선택




플레이 영상







궁금하신 점은 댓글 남기시거나 방송 오셔서 여쭤보세요 :)


TAG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