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스4 프로로 원컴 방송하기
요즘은 1인 방송시대로 많은 분들이 개인방송을 하고 계십니다.
그 중 게임카테고리의 방송이 제일 많습니다.
PS 4 Pro 방송을 하시고자 하는 분들은 이 포스팅 하나로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방송을 하지 않고 플스랑 컴퓨터를 연결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도면의 캡쳐보드만 빼고 연결하시면 됩니다.
사전 준비
PS4 Pro, 캡쳐보드, 모니터 2대(게임용 모니터에는 헤드폰 아웃 단자가 있어야 합니다), VoiceMeeter(소프트웨어)
연결하기
원컴이나 투컴 할것 없이 방송을 처음 하시는 분들이 제일 어려워 하시는 것은 연결 부분입니다.
게임 플레이 영상 & 소리가 방송 송출과 싱크가 맞지 않아 이걸 맞추느라 상당히 고생을 하시죠.
아래 도면을 보시고 천천히 따라하시면 전혀 문제없이 방송 송출이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연결하면 평소에는 모니터 2대로 컴퓨터를 하다가 플스 할때만 게임모니터의 인풋을 바꿔서 하면 됩니다.
플스 방송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캡쳐보드입니다.
캡쳐보드는 외부 기기의 영상 & 소리를 컴퓨터로 입력해주는 장치입니다.
내장과 외장형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내장형은 딜레이가 외장형보다 적은 대신에 컴퓨터 메인보드와 호환이 안되면 구동이 안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외장형은 내장형보다 딜레이가 조금 늘어나는 대신에, USB 3.0 을 이용해서 입력을 하기 때문에 USB 3.0을 지원하는 보드라면 호환 걱정없이 바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심플하게 사용할 수 있는 Elgato HD60 S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캡쳐보드를 통해 플스 영상을 컴퓨터로 입력하게 되면 딜레이가 생기게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컴퓨터로 플스 영상을 보면서 게임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이 부분을 해결해주는 것이 패스스루입니다.
엘가토 캡쳐보드에 out 이 있는데, 이를 게임용 모니터에 연결을 합니다. 패스스루는 컴퓨터로 들어가지 않고 캡쳐보드에서 모니터로 바로 나가기 때문에 플스를 모니터에 연결한 것처럼 딜레이 없이 게임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영상은 이렇게 셋팅했는데, 이제는 사운드가 문제겠죠?
영상과 마찬가지로 캡쳐보드를 통해 컴퓨터로 들어가는 사운드도 딜레이가 생깁니다.
그래서 게임용 모니터에 스피커 잭이 있어야 됩니다. 이 잭을 Aux 선을 하나 사셔서 컴퓨터 본체 Line In 으로 연결을 하게 되면 컴퓨터에서 딜레이없이 스피커 하나로 플스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모니터에 헤드폰 아웃풋 단자가 없다면 아래 제품을 사용해서 3.5 잭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http://istmall.co.kr/goods/goods_view.php?goodsNo=1009992417
아니면 조이패드에 aux 를 연결해도 되는데 이러면 너무 불편하죠.
어떤 방법이 됐든 플스 소리를 다이렉트로 컴퓨터 Line In 으로 보내줘야 됩니다.
VoiceMeeter 셋팅하기
캡쳐보드로 인해 생기는 사운드 딜레이는 VoiceMeeter 로 잡습니다.
무료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요금결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셔서 프로그램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설치한 후 재생에서는 VoiceMeeter Aux Input, 녹음에서는 VoiceMeeter Output 을 기본장치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위 스샷의 빨간 영역은 Input, 초록 영역은 Output, 파란 영역은 총괄 제어부분입니다.
게임모니터에서 컴퓨터로 Line In 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Hardware Input 1 을 클릭하셔서 Line In at rear panel (Blue) 를 선택합니다.
그런데 A1, A2, A3, B1, B2 이게 뭔지 아리송하시죠?
A 는 하드웨어 아웃풋, B 는 버츄얼 아웃풋입니다.
- A 는 말 그대로 스피커, 헤드폰 등 기기로 내보내는 관할이고,
- B 는 OBS 에서 사용될 가상의 아웃풋을 만드는 역할입니다.
우측 상단의 A1, A2, A3 를 클릭하셔서 사용하실 스피커 등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제가 사용하는 셋팅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A1 - 스피커, A2 - 헤드폰 으로 셋팅해서 상황에 맞게 Mute를 하면서 듣고 있습니다.
- 제일 좌측의 플스 사운드는 모니터에서 바로 들어오는 플스 소리입니다. 이는 패스스루 영상과 동일한 싱크의 소리라서 B1을 비활성화시켜 방송 송출 프로그램 OBS로 사운드가 잡히지 않도록 합니다.
- 중간의 아웃풋에서 컴퓨터소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컴퓨터 사운드 아웃풋이기 때문에 A1, A2 로 들으면서 B1을 활성화 시킵니다. B1은 버츄얼 아웃풋으로 활성화를 해야지만 OBS에서 소리가 잡힙니다. 이렇게 하면 디스코드나 음악 등 컴퓨터에서 출력되는 사운드를 잡을 수 있습니다.
OBS 셋팅
OBS 소스 추가에서 "비디오 캡쳐장치"와 "오디오 입력 캡쳐" 를 각각 Elgato HD60 S, VoiceMeeter 로 잡아주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에 마이크는 OBS 의 노이즈 게이트 필터를 사용해서 VoiceMeeter 에서 잡지 않고 OBS 에서 바로 잡았습니다.
마이크 볼륨까지 VoiceMeeter 에서 컨트롤하시려면 VoiceMeeter 의 Hardware Input 2 에서 마이크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방송은 OBS 미리보기와 같은 싱크로 나가는데, 이는 게임모니터와 딜레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마이크를 살짝 늦게 보내줘야 합니다.
마이크/보조의 톱니바퀴를 눌러 오디오 고급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싱크 오프셋으로 마이크 싱크를 맞출 수 있습니다.
220 을 기준으로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팁 > 방송' 카테고리의 다른 글
OBS 마이크 설정하기 (4) | 2018.01.26 |
---|---|
OBS 방송 설정하기 (3) | 2018.01.25 |